DISCOGRAPHY

Extra Form
Title 0집 - 여행의 시작
Artist 좋아서하는밴드
Label 웨스트브릿지엔터테인먼트
Type 싱글

좋아서하는밴드[여행의시작].jpg

 

 

 

DESCRIPTION

 

더디기만 한 일상에 지친 우리들의 해답, '좋아서하는밴드' "여행의 시작"

- '좋아서하는밴드', 26일 [0집] 프로젝트 여섯 번째 싱글 "여행의 시작"

 

좋아서하는밴드의 이유 있는 시간여행. 다시, [0집]

더디기만 한 일상과 어려운 사람들에 둘러싸인 우리들의 해답. "여행의 시작"

 

좋아서하는밴드의 정규1집 이전의 노래들을 다시 편곡하고 녹음해서 소개하는 '0집' 프로젝트. 총 13곡의 노래 중 어느덧 8번째 노래를 소개해 드릴 차례입니다. 이 노래를 설명하려고 하니 떠오르는 장면들이 많습니다. 공연하는 장면들입니다. 모두 다 다른 시간, 다른 장소에 대한 기억이지만 겹치는 부분들도 참 많습니다. 예를 들어 그 기억 속 제 옆에는 늘 익숙한 악기를 든 멤버들이 함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앞에는 난생처음 보는 사람들이 동그랗게 둘러싸고 있지요. 무대가 아닌 길 위에서 열리는 콘서트. 바로 거리 공연의 기억이 이 노래를 만들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하던 일을 멈추고 여행을 떠나곤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오히려 일하기 위해 떠났지요. 그런데 오히려 그럴 때 더욱더 여행 같았다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낯선 도시에서 만나는 새로운 사람들. 노래를 부르다 쫓겨나지나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어느새 모여든 사람들의 웃음 덕에 안도감으로 바뀌던 순간들. 생각해보면 이렇게 처음 경험하는 것들이 모여서 여행의 기분을 만들어 주더군요.

 

이 노래를 녹음하는 과정에서도 처음 경험하는 것들이 가득했습니다. 여러 명이 부르는 느낌의 '라라라라라'라는 후렴구를 녹음하기 위해 멤버들을 포함한 10명의 친구가 코러스로 참여했고, 이국적인 느낌을 내기 위해 4명의 퍼커션 연주자가 큰 북과 젬베는 물론 장구까지 다양한 퍼커션을 동시에 연주하기도 했습니다. 그 울림을 녹음하기 위해서 저희는 녹음실이 아닌 공연장을 빌려야 했지요. 이런 다양한 시도들을 모아서 여러분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언젠가 길 위에서 저희와 마주쳤던 분들이 이 노래를 들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정식으로 초대도 못 받은 어떤 밴드의 거리 공연이었음에도 마치 기다리고 있었다는 듯 모여서 큰소리로 손뼉 치고 따라 부르던 그 날의 저녁 시간을 떠올려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함께 만들었던 한여름 밤의 즉흥 콘서트. 저도 그날 보여주신 행복한 표정 기억하면서 하루하루 잘 버텨내는 중입니다.

 

[Credits]

*여행의 시작 <작사 작곡 조준호 / 편곡 이병훈>

보컬 조준호 / 코러스 손현 안복진 온기호 남예지 장리듬 박은옥 노민아 이병훈 장도혁 이수혁 / 드럼 최종범 / E.B 김성수 / A.G 이병훈 / 피아노 이병훈 / 글로켄슈필 안복진 / 우쿨렐레 조준호 / 퍼커션 조준호 고명진 이수혁 장도혁 / 아코디언 안복진 / 글로켄슈필 안복진

 

Except.

드럼 녹음 at 스튜디오 파주 by 오영훈, 김형준

스트링 녹음 at CS뮤직앤 스튜디오 by 이경호

 

Mixed at Fromcharlie by 이병훈

Mastered at 소닉코리아 by 전훈

 

Artwork: 안민진

 

매니지먼트: 강준식, 김원중, 이정찬, 이보람, 김은성, 이해

제작: 좋아서하는밴드, 웨스트브릿지 엔터테인먼트

 

LINK

 

http://www.melon.com/album/detail.htm?albumId=10090944